Case-sensitive partition 생성

이전 글에서 대소문자 구분 가능한 파티션과 그렇지 않은 파티션이 있다고 대충 알려만 준 상태인데… 그럼 대소문자 구분 가능한 파티션을 일일이 디스크 관리에서 만들고 해야 할까요?

아뇨. 터미널 열고 명령어 한번만 치면 dmg 이미지 파일(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 시간은 좀 걸립니다)

hdiutil create -fs ‘Case-sensitive Journaled HFS+’ -size 40g ~/ext_disk.dmg

스크린샷 2014-02-07 오후 9.21.15

맥 OS X에서의 이미지 생성 툴인 hdiutil 명령을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애플 개발자 센터 문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우선 명령어로 쓴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기로 하죠.

  • -fs [파일시스템]: 파일 시스템을 적습니다. 오타 하나라도 나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문서를 보고 쓰셔야 합니다.
  • -size [용량]: 디스크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지정합니다. 고정 용량이기 때문에 저처럼 바로 40g로 잡고 하면 디스크 용량이 40G 줄어들어 있을 겁니다. ㅇㅅㅇ;;
  • [파일 이름]: 생성할 파일 디렉토리와 파일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스크립트를 실행한 후에 파일이 생겼는지 확인했습니다.

스크린샷 2014-02-07 오후 9.31.08

 

용량 제대로 먹고 있습니다. ㅇㅅㅇ;;

그럼 이걸 마운트 해서 써야겠죠? GUI 에서 마운트 하는 것이야 더블클릭 하면 됩니다. 그리고 Volume 폴더에서 찾아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러나, 리눅스와 유닉스 같이 원하는 폴더에 마운트하여 쓸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ase-sensitive partition 생성”의 한가지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