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urses 02 – 우분투에 ncurses 개발 환경 설치하기

왜 우분투인지는 더 이상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쓰는 환경이 주분투(우분투 + xfce)일 뿐입니다.

게다가 제가 이전 글에서 말했듯, 좋은 환경 필요 없습니다. 터미널 접속만 잘 되면 됩니다. 전 당연히 ssh로 작성할 것입니다.

그래서 제 개발 환경을 보여드리고 시작해야 할 거 같군요.

스크린샷 2017-10-06 오후 3.13.01.png

맥에서 ssh로 접속하였습니다. 제 바이오는 여러모로 활약하는 좋은 개발머신입니다. 성능도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만, 아무 문제 없는 작업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7-10-06 오후 3.38.14.png

이제 설치할 것들이 셋 있는데, 바로 build-essential, libncurses-dev, libncursesw5-dev 입니다. 왜 이것들이 필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build-essential: ncurses 라이브러리들을 빌드하여 설치할 때 필요함.
  • libncurses-dev: ncurses 라이브러리들. 시스템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라이브러리다.
  • libncursesw5-dev: 확장 라이브러리. 이걸 이용하면 한국어와 같은 멀티바이트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어 입출력이 가능함)

전 리눅스 커널을 주로 만지다보니 커널 설정할 때 이미 ncurses를 쓰고 있어서 위에 두 라이브러리가 이미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만, 아래의 라이브러리는 설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설치를 진행하면 이미 설치되어 있기도 합니다만, 혹시 모르니 저 셋을 다 설치해줍니다.

스크린샷 2017-10-06 오후 3.13.39스크린샷 2017-10-06 오후 3.15.00

설치할 때, 뒤에 5 버전을 따로 안적어주면 기본으로 5로 설치해줍니다. 패키지 관리자에 매핑되어 있는 버전이 저 버전인지라 그냥 그대로 설치해주는데, 아무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문서나 HOWTO에는 보면 소스코드 받아서 빌드하고 뭐 하고 하는데, 일단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써보는 걸 우선적으로 해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