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말아야 되나? – 고객의 실제 데이터나 파일을 주고받는 거… 해도 되는 건가?

교과서적 내용으로는 사실 이런 상황은 있으면 안된다고 한다. 협력사나 고객에게 요구사항 분석 등을 하거나 할 때, 실제 데이터가 들어있는 엑셀이나 워드 파일을 받아서 그 파일 내용을 가지고 개발하고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다. 나도 그런 적 실제로 있고….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근데 하면 안된다고 한다. 진짜 교과서적인 내용으로는 하면 안된다고 한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관련된 곳에 이런 말들이 주로 말들이 나와있다.

교과서적 이야기는 좀 들으면 이런 반응하기 쉽다. ㅇㅅㅇ;;;

근데 그 이유는 좀 간단한 이유이다. 파일 안에 해당 고객이 이용하는 중요한 정보나 정보에 관한 노하우(고유 함수정보 등), 고객 정보, 작성자 정보나 부서 등 회사 정보 등 여러 정보가 속성값 혹은 함수 매크로 등으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하면 안된단 거다. 즉 보안적인 측면 때문이다. 그래서 pdf 혹은 그림 파일로 하여 속성들을 전부 지우고 보낼 수 있도록 하여 보안에 신경쓰라는 좀 고전적인 내용이다만…..

당연히 이렇게 반응할꺼다….

보안 관련된 사항이면 첨부터 주고받고 하는 데 조심하란 말이다….

그 외에는 그냥 개발에 필요한 일반 자료의 경우에는 자료의 형식이 있으면 형식 정보를 받으면 처리하기 더 편할 것이고, 그리고 그에 따라 왔다갔다 해도 되는 데이터들이면 좀 받아도 문제 없다. ㅡㅅㅡ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