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보면 좋을 글 – 왜 애플 M1칩은 빠른가?

좀 오래전에 미디엄에 올라온 글이더군요. 여기저기에 말 나오길래 읽어봤는데 내용이 정말 좋아서 글을 공유하고 싶더군요. 글에 대한 링크는 아래에 일단 걸어두고 시작하겠습니다.

https://debugger.medium.com/why-is-apples-m1-chip-so-fast-3262b158cba2

이 글 전체적인 내용 자체가 거의 “프로세서” 관련해서 한 학기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IT 유튜버는 이런 내용도 모르고 출시전에는 발표 내용만 보고 사면 호갱되는 거라고 ㄱㅈㄹ했다가 실물 나오고 나니 리뷰 제대로 안하고 테세전환하고 그러더군요.. 전공자고 나발이고 IT 리뷰어들 중에도 진짜로 걸러야 될 분들이 있긴 합니다 진짜….)

이걸 보면서도 느낀 거지만… 진짜로 애플은 하나의 시스템을 만드는 회사라는 걸 느낍니다. 하나의 보드에 시스템 풀로 다 때려박는 시스템 보드화 될 때에도 애플은 자기들 제품을 온보드화 하는 것에 집중하였었고, 이번엔 그걸 칩으로 시스템화 시켰습니다. 이를 통해서도 회로 설계부터 시작해서 역학적인 구조들, 예를 들면 발열 해소를 위한 열 배출이나 내열에 관한 것들(그넘의 팬리스를 위해..)에 대해서도 여러모로 실력이 엄청난 회사라는 걸 알 수 있게 해주는 듯 하다…

거기에 운영체제, 파일 시스템, 아키텍트까지 잡고 할 수 있는 실력….

그 실력들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는 글이 아닐까 합니다.

이 글을 쓸 때 쯤에 MS도 자체 ARM칩 설계해서 이용하게싿고 하고, 그전부터 반도체 업체들의 인수 관련 뉴스들이 많기도 하는 걸 보면 요즘은 컴퓨팅 파워만 좋다면 어떤 환경도 전부 녹여내릴 분위기들입니다. 그러면서도 일반적인 사람들은 체감 못하는 고수준의 영역들로도 자꾸 들어가는 듯 하고요…

이런 걸 체감하기 위해서는 역시 M1 칩을 써봐야 합니다…(응?!)

p.s. 결론 왜이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